1. SRP
- 단일 책임 원칙
-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져야한다 (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 원칙을 잘 따른 것)
2. OCP
- 개방-폐쇄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개방적이어야 하지만 변경에는 패쇄적이어야한다
3. LSP
-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4. ISP
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범용 인터페이스를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로 분리해야한다.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5. DIP
- 의존 관계 역전 원칙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한다.
-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.
'근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메모리 캐시 관련해서 겪은 일 (0) | 2021.10.31 |
---|---|
SPOF (단일 실패 지점) (0) | 2021.10.17 |
block, non-block, 동기, 비동기 (0) | 2021.10.11 |